중국 김수현, 동남아 이광수, 남미 싸이: 한류 판매,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중국 김수현

중국 김수현, 동남아 이광수, 남미 싸이: 한류 판매,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피부를 위해 (검은 반점, 주근깨, 피로)를 없애주겠다. 예뻐야죠.” 외계인 도민준이 TV 시청자의 마음만 훔치지 않았다. 

중국 소비자들은 물론 한국인들도 그의 속삭임에 지갑을 여는 자신을 발견한다.

넷볼 NETBALL

경남제약은 이 제품이 처음 출시된 지 31년 만에 비타민C 제품인 레모나의 첫 남성 모델로 배우 김수현을 선정했다. 

이는 김씨가 TV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남자 주인공 도민준 역으로 한류 스타가 된 이후였다.

중국 내 레모나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레모나는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한국 브랜드로 선정됐다. 

경남은 지난해 전년보다 7배 늘어난 3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올해, 경남은 김씨와 재계약을 했다.

3월 25일, KOTRA는 각 지역의 한류 마케팅의 주요 사례를 소개했다. 아시아, 중화권, 중남미, 유럽, 아프리카.

김수현은 대만에서도 인기가 높다. 삼소나이트 대만은 김연아를 모델로 영입한 뒤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계약 체결 후 매출이 550% 증가했다.

중국 김수현, 동남아 이광수, 남미 싸이: 한류 판매,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별에서 온 그대’의 또 다른 스타 전지현도 중국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준을 모델로 영입한 뒤 제품이 출시되는 날 중국에서 밀크빵 10만 인분을 판매해 판매 기록을 세웠다.

모델 겸 배우 이광수는 한국에서의 코믹한 이미지와는 달리 동남아에서는 ‘아시아의 왕자’로 통한다. 

이효리는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에서 ‘기러피'(키 때문에) ‘배신자’로 출연한다. 

매번 해외 촬영 때마다 그는 한국에 있을 때보다 더 많은 팬들을 끌어 모은다. 

이 씨가 말레이시아에서 커피숍인 카페벤 1호점을 오픈하기 위해 모습을 드러내자 1만여 명이 운집했다. 

브랜드 홍보에 성공한 카페베네는 올해 말까지 말레이시아에 6개 매장을 열 계획이다.

한류의 또 다른 스타인 배우 이민호도 한국 기업의 해외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화장품 회사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이 회장 덕분에 싱가포르에 1호점을 연 지 한 달 만에 4억7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G전자도 중국 상하이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출시하는 행사에 이민호를 초청했다. 

10만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제품의 사전 주문에 서명했다.

가수 싸이는 여전히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크로아티아와 우크라이나에는 싸이의 세계적인 히트곡 ‘강남스타일’의 이름을 딴 한식당이 있다. 

크로아티아 수도 자그레브에 있는 무역사무소 관계자는 “한식당 강남스타일은 연간 매출이 150% 성장하는 등 한류를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CJ푸드빌의 한식 브랜드 비비고(Bibigo)도 영국 런던에서 싸이를 모델로 제품을 마케팅하고 있다. 

연예뉴스

하이트진로는 과테말라에서 싸이의 사진이 새겨진 제품 참이슬을 판매하고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는 K-Pop Chicken이라는 한국식 치킨집이 있다. 

탄자니아에서는 한국 TV 드라마 대장금, 주몽, 추노(노예사냥꾼)가 방영되었다.